여성의 시간제 취업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여성의 시간제 취업 선택에

파트타임으로 일하기로 한 결정은 다양한 개인 목표, 가족의 필요, 기타 생활 환경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여성은 양육 책임을 수용하거나 연로한 부모를 돌보기 위해 보다 유연한 근무 방식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그녀는 또한 학업이나 사업 벤처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싶어할 수도 있습니다. 파트타임 전문직은 다양한 산업 및 직업 분야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직위는 정규직보다 급여가 낮지만 일부는 가족을 부양하고 생활비를 충당하기에 충분한 수입을 제공합니다.

여성의 시간제 고용 선택은 업무 구조와 가구 경제, 가족 친화적인 일자리 가용성, 노동력 정책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넉넉한 가족 휴가와 일자리 공유 정책을 제공하는 OECD 국가에서는 출산 후에도 여성이 직장에 계속 남아 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Han et al. 2008). 이러한 정책이 제공하는 유연성 덕분에 근로자는 근무 시간을 변경하고, 무급 휴가를 받거나, 필요할 때 재택근무를 할 수도 있어 유급 역할과 가족 역할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족 친화적인 직업은 생산직이나 서비스 직종보다 공공 부문과 사무직 직종에서 더 흔한 경향이 있습니다.

여성알바

여성의 시간제 선택을 결정하는 다른 요인으로는 교육 수준, 재정 자원 등 사회경제적 특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 수준이 높고 부유할수록 고품질 보육을 제공하거나 배우자의 경력을 지원하는 것이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더욱이, 교육 수준이 높은 여성은 유연한 근무와 더 많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하는 전문직에 종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성의 시간제 취업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여성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소는 결혼 여부와 배우자의 고용 상태입니다. 안정적인 직업을 가진 배우자가 있으면 집안일의 전통적인 성별 구분이 장려될 수 있으며, 이는 유급 고용을 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반면, 무직 남편이 있으면 여성이 가계비를 충당할 추가 수입원이 없는 한 직장을 그만두거나 일을 축소하게 될 수 있습니다.

대가족 구성원의 가용성 또한 여성의 취업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배우자가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 있지 않은 흑인 및 히스패닉계 여성은 백인 여성에 비해 출산 후에도 계속 일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Blair-Loy 및 DeHart 2003; England et al. 2004).

한 나라의 산업구조가 미치는 영향도 중요하다. 네덜란드 및 북유럽 유럽과 같이 서비스 부문이 더 큰 국가는 여성 고용 기회가 더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지식 기반 산업의 출현으로 전문직에 대한 기회가 증가하고 해당 분야에 종사하는 남성과 여성의 시간제 고용이 증가했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지식 집약도가 낮은 제조업 기반 산업의 여성은 적절한 시간제 일자리를 찾는 데 더 어려움을 겪습니다. 특히 이주여성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